병무청 청춘예찬

[스크랩] 병무청, 정부3.0 박람회에서 맞춤특기병 등 우수사례 선보여

조우옥 2015. 4. 29. 11:57



특기에 맞게 군대도 가고, 전역 후 취업 지원도 받고!

- 병무청, 정부3.0 박람회에서 맞춤특기병 등 우수사례 선보여 -




병무청(청장 박창명)은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서울 코엑스 3층 전시장 정부3.0 박람회1에서 맞춤특기병제 등 병무청 우수사례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맞춤특기병은 고졸이하 병역의무자가 입영하기 전에 본인에게 맞는 직업훈련을 받고, 육군의 관련 분야에서 병역의무를 이행한 후 해당 기술로 취업지원도 받을 수 있는 현역병 모집분야 제도입니다.

 

맞춤특기병을 운영하게 된 목적은 소외계층에게 안정적인 직업을 갖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군 전력증강에도 기여하기 위해서다. 병무청은 맞춤특기병 제도로 2014년도 정부 3.0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고용노동부, 육군 등과의 협업을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맞춤특기병 외에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병무청에서 하는 업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병무청 방문이 어려운 사람이 상담을 신청하면 직원이 해당 민원인을 찾아가 고충민원을 해결해 주는 찾아가는 병무청 운영제도와 병역의무자들이 스스로 입영일자를 선택할 수 있는 본인선택제 등을 소개합니다.

 

또한 징병검사 항목인 신장․체중, 혈압측정, 시력검사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간이 징병검사장 부스를 운영하는 등 병역이행 전반에 대한 병무상담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박람회에 참석한 박창명 병무청장은 “소외계층에게 안정적인 직업을 갖도록 지원하는 맞춤특기병제,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찾아가는 병무청 제도를 운영해 왔다.“며 ”앞으로 더욱 더 현장중심, 국민중심, 소통중심의 병무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습니다.



<참고자료>

맞춤특기병 제도 운영


□ 추진체계




○ 입영 전 기술양성 훈련을 통한 기술 습득 지원

 훈련 이수 후 관련분야 취업 또는 기술특기병으로 복무

○ 전역 후 전 근무업체 복직보장 및 취업지원



□ 현황 및 성과

 운영 현황

지원

실적

지원

취소

소계

상담중

기술훈련

취업/입영대기

입영

1,346

933

537

108

160

128

413

%

69.3

39.9

8.0

11.9

9.5

30.7



  1. 이번 정부 3.0 박람회는 44개 중앙행정기관 및 17개 자치단체 등이 참여한다. [본문으로]
출처 : 청춘예찬
글쓴이 : 굳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