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진짜 남자들 이제는 추위와의 전쟁
겨울과의 전쟁
추운 날씨 전성시대
안녕하세요. 대학생 기자단 양형진입니다. 짧은 가을이 지나가고 벌써 훅 다가온 겨울에 놀라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저는 원래 선선한 가을과 추운 겨울을 모두 좋아하는 편이어서 빠르게 다가온 겨울이 나쁘지 않은데요. 추운 겨울을 싫어하는 분들은 건강 관리 잘 하셔야할 것 같은데요. 추운 겨울을 또 싫어할만한 곳이 바로 ‘군대’일텐데요. 군복을 입으면 느껴지는 세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추위, 배고픔, 졸음’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이제 전역을 했지만, 예비군 훈련을 받을 때 군복을 입으면 항상 느껴지는 것이 ‘추위, 배고픔, 졸음’이었는데요. 그만큼 군인들은 추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2014년 군인들을 추위에서 지켜주는 그들만의 IT 아이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군인들에게 필수품일 뿐만 아니라, 많은 민간인들도 알고 계시는 아이템인데요. 깔깔이를 소개합니다. 원래 정확한 명칭은 ‘방상내피’인데요. 아래의 사진이 바로 깔깔이 사진입니다.
<출처: http://dosahyun.com/233>
‘방상내피’의 보온 효과는 정말 있을 때와 없을 때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군 생활을 강원도 화천에서 했기 때문에 추위와 많은 전쟁을 했었는데요.
그때 가장 보온 효과가 컸던 아이템이 바로 ‘방상내피’였습니다.
‘방상내피’는 전투복을 입고 난 후 ‘야상’을 입기 전에 입는데요.
전투복과 야상만 입었을 경우에 겨울에 야간근무를 나가게 되는 군인들에게는
‘방상내피’를 꼭 착용하라고 대부분 간부들이 지시를 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여드린 ‘방상 내피’는 신형 전투복에 입는 ‘방상내피’는 아닙니다.
위의 사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보셨던 흔한 구형 ‘방상내피’ 사진을 보여드렸습니다.
아마 큰 보온효과를 군대에서 느꼈기 때문에 많은 남성분들이 전역하고도 '방상내피'의 따뜻한
보온 효과를 가지기 위해서 전역 물품으로 지금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아이템은 ‘목토시’입니다.
일반적으로 ‘목토시’를 군대 외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나 젊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데요.
우선 사진을 통해서 먼저 보면 아래의 사진이 ‘군용 목토시’입니다.
<출처: http://www.dogdrip.net/42455098>
목토시의 기능은 당연히 목을 방한해주는 역할인데요.
‘작은 목토시의 효과가 과연 얼마나 대단하겠는가?’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앞서 첫 번째 방한 아이템이었던 ‘방상내피’만큼 충분한 보온 효과를 보장하는데요.
목의 보온 효과는 실제로 다른 신체 부위를 보온하는 효과보다 훨씬 더 많은 보온 효과를
낸다는 과학적인 사실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목에는 뇌로 올라가게 되는 굵은 혈관들이 모여 있는데요. 목의 체온 조절을 잘못할 경우
뇌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목의 보온이 중요한 만큼 군인들에게 ‘군용 목토시’는 정말 IT 아이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세 번째 아이템으로는 ‘핫팩’입니다. ‘핫팩’이 군용 보급되는 물품인데요.
아래의 사진이 ‘군용 핫팩’입니다.
<출처: http://m.pann.nate.com/talk/pann/317146450>
‘핫팩’이 과연 얼마나 일반인들이 쓰는 것과 다르겠어? 하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리면
'군용 핫팩’은 잘못하면 화상을 입을 정도로 뜨겁고 지속력이 오래간답니다.
저 역시 군 생활을 하면서 ‘군용 핫팩’을 사용했었는데요.
군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겨울에 진행되는 훈련들에는 꼭 필요한 것이 ‘군용 핫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나왔던 아이템들이 추위를 막아주는 역할이었다면 ‘군용 핫팩’은 직접적으로 따뜻한 물건을 몸에 대고 바로 온도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직접적인 방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아이템은 ‘군용 귀도리’인데요.
신체 부위 중에서 앞서 나온 ‘목’부분 이외에 추위에 또 약한 곳이 ‘귀’인데요.
<출처: http://www.qoonin.com/mall/goods/goods_view.asp?goods=530&category=52>
추울 때 많은 사람들이 ‘귀가 떨어질 것 같다’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는데요.
대부분 사람들이 추울 때 ‘귀’가 빠르게 추위에 반응을 하는 편입니다.
당연히 군인들이 추운 날씨에 근무를 서야할 일이 생기면 ‘귀’ 역시 보호해야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아이템이 군용 귀도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도 열심히 나라를 지키는 젊은 군인 장병분들이 자랑스러운데요.
추운 밤을 지키는 그들이 있기에 편하게 밤에 자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재 : 청춘예찬 양형진 대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