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정책기자

[스크랩] 봄바람 부는 날, 조선 궁궐 똑소리나게 관람하기

조우옥 2015. 3. 6. 23:14

봄바람 부는 날, 조선 궁궐 똑소리나게 관람하기

무료관람 확인하기-궁궐달력 받기-해설사 앱 활용-야간개장

[서울] 장군이 물러가고 따뜻한 봄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런 날씨에 궁궐은 나들이 장소로, 데이트 장소로 딱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번 주말 궁궐 나들이를 계획하는 모든 시민들에게 소개한다. 궁궐, 똑소리나게 관람해보자!

1. 무료관람, 어렵지 않아요!

궁궐에 도착했다면 먼저 입장표를 끊어야 한다. 그런데 잠깐, 표를 끊기 전 각종 할인 혜택을 꼭 확인하자! 청소년 무료관람이 확대돼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은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 65세 이하의 성인 또한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 2015129일부터 지역 주민 역시 50%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의 경우 종로구민이, 덕수궁과 종묘의 경우 중구민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이 무료관람대상자에 해당되는지를 꼭 확인하자.
자신이 무료관람 대상자에 해당되는지를 꼭 확인하자.

여기서 끝난 게 아니다. 한복을 입고 고궁 나들이에 나서보자. 연중 어느 때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된 할인 대상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낙담하지 말자.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이면 조선 고궁이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된다.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방문해보자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방문하면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필자는 다행히(?) 24세 이하의 청소년으로 분류돼 무료입장을 할 수 있었다. 주민등록증을 내밀며 수줍게 ‘청소년’이라고 이야기하자 곧 무료 티켓을 발권해줬다. 티켓을 받아들고 경복궁에 입장했다.

2. 궁궐 달력 받아가세요!

궁궐에 들어가기 전 잠깐, 조선 4대궁과 종묘에 올해 중 한 번이라도 더 방문할 예정이라면 ‘2015년 궁궐문화달력을 꼭 챙겨가자! 각 궁궐의 안내실에서 228일부터 배포하고 있다.

달력은 가로로 길게 생겼으며 양면으로 펼쳐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한 쪽 면을 열면 각 궁궐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관람안내사항, 주요 행사목록이 적혀 있으며, 반대 면에는 각 월별로 주요 행사가 적혀 있다.

각 궁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015 궁궐문화달력. 각 궁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궁궐문화달력을 통해 수문장 교대의식, 문화가 있는 날 행사 등 정기적인 이벤트부터 경복궁 경회루 특별관람, 창덕궁 달빛기행, 5월 궁중문화축전 등의 스페셜 이벤트까지 궁궐에서 벌어질 모든 행사 일정을 파악할 수 있다. 그 날 그 날 어떤 행사가 벌어지는지 파악하기에도 좋으며, 집에 한 부 비치해둔 뒤 주말 나들이 계획을 짤 때 활용하면 무척 유용할 것이다.

 

궁궐문화달력은 각 궁궐 안내실에서 받을 수 있다.
궁궐문화달력은 각 궁궐 안내실에서 받을 수 있다.

3. 나만의 해설사와 궁궐 산책하기

각 궁궐에서는 정해진 시간마다 무료 안내해설을 제공한다. 문화재해설사와 자원봉사단체에서 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해설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안내 해설시간에 맞추지 못했거나 단체 안내 해설이 나의 여행 스타일과 맞지 않다면? 나만의 가이드를 고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경복궁>, <내 손안의 덕수궁>, <내 손안의 종묘>를 통해서이다.

 

<내손안의 경복궁> 앱을 통해 경희루에 대한 해설을 듣고 있다.
<내손안의 경복궁> 앱을 통해 경희루에 대한 해설을 듣고 있다.

위 어플리케이션들은 각 궁에 대한 간단한 정보와 함께 모바일 가이드를 제공한다. <내 손안의 경복궁> 앱의 경우 일반관람, 역사 이야기와 함께 궁궐을 둘러보는 시간여행, 왕의 시선으로 궁궐을 체험하는 체험여행 등 크게 세 가지 코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코스 내부에서도 세부 코스가 나뉘므로, 입맛에 맞는 관람 일정을 선택하면 된다.

 

<내 위치 찾기>, <길 찾기> 기능은 궁궐 내에서 매우 유용하다.
궁궐 앱을 이용해 다양한 여행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내부에서 GPS를 이용한 내 위치 찾기’, ‘길 찾기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내 위치 찾기를 통해 내 위치를 찾으면 어플리케이션에서 자동으로 근처 건물에 대한 콘텐츠를 띄워주기도 한다. ‘길 찾기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건물의 방향과 남은 거리를 파악할 수도 있다.

길 찾기, 내 위치 찾기 서비스는 궁궐 내부에서 매우 유용하다.
길 찾기, 내 위치 찾기 서비스는 궁궐 내부에서 매우 유용하다.

4. 고궁, 밤에 또 만나요!

이제 궁을 떠날 시간이 됐다. 보고 또 봐도 좋은 우리의 궁, 2% 아쉬운 마음이 든다면 야간개장의 기회를 노려보자! 고즈넉한 밤의 궁궐을 둘러볼 수 있는 여러 행사가 준비돼 있다.

우선, 창덕궁 ‘달빛기행’ 티켓 예매가 310일로 확정됐다. 달빛기행은 올해 4, 5, 6, 8, 9, 10월 각 4일씩 예정돼 있으며 이번 예매에서는 4, 5, 6월 관람 일정을 예매할 수 있다. 달빛기행에서는 해설과 함께 창덕궁 야간답사를 즐길 수 있으며, 전통예술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더불어 5, 8, 10월에는 경복궁과 창경궁 야간 특별관람이 예정돼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말자!


 

황주현
정책기자단|황주현hjh6032@naver.com
경주에서 자라 부산에서 공부하는 대학생. 여행을 즐기고 예술을 사랑한다. 이 넓은 세상을 보고 느끼는 기자가 되고 싶다.

출처 : 사랑을 전달하는 천사들의 집~!
글쓴이 : 호박조우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