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병무청,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산업지원인력 지원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산업지원인력 지원
- 산업기능요원,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졸업생 우선 배정
- 전문연구요원, 중소기업에 한하여 채용인원 전원 편입 허용
병무청(청장 박창명)은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승선근무예비역 등 산업지원인력의 지정업체 선정 및 인원배정 기준을 5월 29일자 관보에 고시했습니다.
병무청은 현역병 충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국가산업 발전과 경쟁력 높여주기 위해 제조ㆍ생산 또는 연구, 승선 인력으로 근무하도록 지원하는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6년도 산업지원인력 규모는 산업기능요원 9,000명(보충역 5,000명 포함), 전문연구요원 2,500명, 승선근무예비역 1,000명 등 총 12,500명으로 금년대비 산업기능요원 보충역을 500명 증원했습니다.
주요 고시 내용은
산업기능요원은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졸업생을 우선 인원 배정해 맞춤형 기능 인력을 중소기업의 현장에 안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연구요원은 중소기업에 한해 전체 배정인원 범위 내에서 인원 제한 없이 채용인원 전원을 편입할 수 있도록 해 연구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R&D(연구개발) 인력을 지원합니다.
또한, 정보처리분야 지정업체 선정은 연구 분야 또는 산업분야 중 한 분야만 신청할 수 있도록 하던 것을 내년부터는 중소기업 인력확보의 어려움을 감안해 연구 및 산업분야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지정업체 선정 및 인원배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6월말까지 중소기업청, 미래창조과학부 등 추천기관에 지정업체 선정 및 인원배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후, 추천기관은 7월말까지 추천등급1)을 정해 병무청장에게 통보하고, 병무청장은 우선 선정 및 배정대상, 추천등급, 복무관리평가 등을 반영해 선정대상 업체 및 배정인원을 12월에 결정합니다.
1) 추천기관의 장은 고용창출 기업 여부, 산학(산업체&학교)연계 기업 등을 고려해서 추천등급을 정해 병무청장에게 통보
<산업ㆍ전문연구요원 배정 등 자료>
□ 인력지원 규모
□ 지정업체 선정 현황
* ( )는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산학연계 협약업체
□ 인원배정 현황(현역)
* ( )는 산학연계 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ㆍ기술사관
※ 보충역은 지정업체에서 채용하여 편입한 인원이 배정인원이 됨(총괄배정)
□ 복무현황(‘15. 4월말 현재)